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위험과 수익을 함께 고려

주식 투자 전 대부분의 투자 상품 안내서에 분명히 쓰여 있는 문구가 있습니다.

"투자자는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종종 높은 수익률에 유혹되고 종종 위험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설명문구가 적혀 있는 것일 것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때 이익만 생각하고, 실제로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리스크와 수익은 반드시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위험과 수익 사이의 관계는 비례적이기 때문인데요 고위험 고수익이라고 도 하는데 리스크가 클수록 수익률도 커집니다.

그 이유는 위험 가능성이 높은 투자 상품인 만큼 투자를 망설일 가능성이 큽니다.

많은 인파가 몰리지 않고, 수익성이 좋을 때 소수의 사람만 가져갈 수 있는 승자독식 구조가 가능한데 그렇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수가 알고 있는 은행예금의 경우 리스크가 낮아 수익률이 낮지만 채권, 펀드 등의 상품은 리스크 프리미엄으로 수익률이 높습니다.

리스크 프리미엄이란 리스크를 선택하는 것에 대한 대가 를 말합니다.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

"위험과 수익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하다"는 기본 투자 원칙 두 가지는 다른 듯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대박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에 집중하는 것인데요 무리한 투자로 인해 공튼 탑이 한 순간에 무너지지 않도록 기본 원칙들은 잘 숙지하고 투자를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워렌 버핏은 자신의 두가지 투자원칙에 대해 말했는데요 "우선 원금을 보존해야 한다. 둘째 첫번째 원칙을 잊지 않는 것이다."

 

이 단어를 적용한 법칙을 "-50+100원칙" 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즉 50%의 손실이 났을 때 100%로 회복해야 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에 10만원을 투자했는데 6개월 만에 50%가 빠져서 5만원을 받았습니다.

원금 10만원을 회수하려면 5만원을 벌어야 하는데 손실은 50%이지만 100%로 올려야 회복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 10만원 - 5만원 = 5만원(-50%)
- 5만원 + 5만원 = 10만원(+100%)

이와 같이 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두 배의 노력과 수고가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이 원금을 최대한 보전할 수 있도록 달성할 수 있는 수익률을 목료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2월과 1월의 주식

주식 가격은 12월과 1월에 많이 오르는데요 이와 같은 현상을 '산타 랠리', '1월 효과' 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작년 12월에도 나스닥 지수가 사상 처음 9,000선에 안착했으며 산타랠리가 시작되었다는 기사가 뉴스에서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산태랠리란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와 관련이 있는데 이 기간에 많은 기업들이 제품을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기 때문에 높은 매출과 시장 상황 개선으로 이어지는데요 크리스마스와 설 연휴, 가족이나 연인과 선물을 주고받는 것 상여금등을 받아 소비가 늘어나는 것 등이 모두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1월효과는 산타랠리에 이어 1월에도 주식 시장 흐름이 활발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보통 연초에는 정부가 새로운 정책을 발표하고 국민들의 기대도 높습니다.

다이어트, 금연, 금주 등 새해 결심은 건강과 취미 소비를 늘리는데 양도소득세와 종합금융소득세 등 세금을 피하기 위해 12월에 주식을 팔고 1월에 다시 사는 사람이 많아 졌습니다.

 

사실 이런 효과는 미국 시장과는 잘 맞아 떨어지지만 한국과는 잘 맞지 않는데요 미국에서는 산타 랠리 소식이 거의 매년 보도되고 있지만 2018년 미국 증시가 흔들리자 산타랠리 효과가 없어 "크리스마스이브에 3대 지수가 모두 1% 하락한 것은 처음" 이라는 소식이 들려오기도 했으며 국내 코스탁 시장은 1월 효과(중소기업에 한해)가 나타는 정도입니다.

 

 


고수익만 보여주는 불법 금융사기 예방방법

"리스크가 크면 손해 또한 클 수 있다" 라는 것을 잘 모르거나 경제 여건이 열악해 이것저것 따지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금융상품을 이해하는데 냉정하고 침착해야 합니다.

종종 부동산과 주택담보대출을 모두 꺼내 투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예금 보호가 안 되는 금융 상품에 원금이 보장된다고 생각하거나, 불법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황당한 수익률에 눈이 멀거나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사회의 실제 사례와 불법 금융사기 관련 정보가 많이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피해 예방을 위해 한번정도는 살펴보는 것이 안전한 투자를 위한 길입니다.

 

반응형

브리핑(briefing)